1장. "반복하기"를 이용한 노래 만들기


[학습 비디오]

    1. "반복하기" 사용방법

      다음과 같은 단순한 음악을 만들어 봅시다. 
      예를 들어 60번 음(도)과 62번 음(레)을 반복해서 연주하는 다음의 노래를 만들 때, 우리는 블록 8개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무언가를 반복해서 할 때, 많은 작업과 블록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우리가 "반복하기" 블록(스크래치 윈도우 중간의 "제어" 탭을 클릭)을 사용하면,
      이를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복하기"블록은 코드의 조각을 반복해서 실행할 수 있다.
      ~번 옆의 숫자가 "반복하기" 블록 안의 것들을 우리가 몇 번 실행할 지를 말해준다.

    2. 노래에서  "반복하기" 사용

      우리는 스크래치에서 노래의 예를 만들었다. 이를 확인하려면  링 크를 클릭하세요.
      스크립트를 참조하기 위해서는, 스크래치 프로젝트 페이지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스크립트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리는 같은 노래의 두 복사본을 만들었다. 오른 쪽에 있는 하나는 반복을 사용하고, 왼쪽에 있는 하나는 반복을 사용하지 않는다.

      반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기위해서 두 노래를 각각 더블클릭하여 연주해 봅니다.
    3.  "반복하기" 실험하기

      "(  )번 반복하가" 옆에 여러 숫자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만들어 보자. 다음은 몇가지 예이다.
      반복 3:

      반복 1:

      반복 0:

      다음과 같이, 반복 앞과 뒤에 조각을 넣어보십시오.


      반복을 가지고 다른 스크립트를 만들어 보시오.

      당신이 만든 각 스크립트를 지우지 마시오.  스크립트 영역에 그대로 두고 새로운 스크립트를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 블록을 사용합니다.

      힌트: 마우스의 오른쪽 버큰으로 블록을 클릭하면, "복사","삭제", 그리고 "댓글 추가하기" 옵션을 보게됩니다. 당신이 클릭한 블록과 그 아래의 모든 블록들의 목사본을 만들기 위해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오른쪽-클릭이 작동하지 않으면, 메뉴를 보기위해서 "Shift" 를 누르고 클릭할 수 있습니다.

    4. 0 과 1 번 반복하기의 의미 설명
         

    5. 중첩된 반복 이해하기 : 우리는 다른 반복 안에 반복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중첩된 반복이라 부릅니다.


      다음의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면 62번 음이 몇번 연주됩니까?
    6. 복잡한 중첩된 반복하기 : 중첩된 반복은 정말 복잡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면 55번 음이 몇번 연주됩니까?

      다음의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면 60번 음이 몇번 연주됩니까?
    7. 교묘한 중첩된 반복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정확히 어떤 지시가 실행되는 지를 알아내는 것이 컴퓨터과학에서 중요하다.  중첩된 반복에서 어느 음이 연주되는지를 추적하는 방법을 다음 비디오에서 살펴보시오.

      다음의 네 질문은 아래의 스크립트에 대한 것이다.

      [퀴즈] 스크립트가 실행되면, 연주되는 첫번째 음은 무엇인가? 40  /  50  / 60
      [퀴즈] 스크립트가 실행되면, 연주되는 마지막 음은 무엇인가? 40  /  50  / 60
      [퀴즈] 스크립트가 실행되면, 40번 음은 연속해서 두 번 연주되는가? 예 / 아니오
      [퀴즈] 스크립트가 실행되면, 60번 음은 연속해서 두 번 연주되는가? 예 / 아니오
    8. 악기 설정하기 : 당신은 스크래치에서 곡을 만들 때 서로 다른 악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비디오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게 됩니다.

      [퀴즈] 다음의 블록을 더블클릭하면, 악기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까?  예 /  아니오


[연습] 

  1. 다음은 곡에 대한 스크립트이다. 첫번째 몇가지 질문은 이 스크립트에 대한 것이다.

     

    [질문] 우리는 이 스크립트를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   예 / 아니오

    [질문] 더 짧은 버전을 만드는데 필요한 블록들은 다음 중 어느 것입니까? 해당하는 것은 보두 고르시오.

    (1)   (2)    (3) 
    (4)   (5)   (6) 
    (7)   (8) 

    [질문] 이 스크립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 블록 수는 얼마 입니까?   (     )

    다 음의  두 질문은 다음의  스크립트에 대한 것 입니다.

    [질문]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61번 음은 몇번 연주되는가?  (    )
    [질문]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63번 음은 몇번 연주되는가?  (    )

    [질문] 아래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13번 타악기는 몇 번 연주되는가?  (    )

    [질문] 아래의 스크립트를 더블클릭 하면, 62번 음은 몇 번 연주되는가?  (    )

    다음의  두 질문은 다음의 스크립트에 대한 것 입니다.

    [질문]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58번 음은 몇 번 연주되는가?  (    )

    [질문]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48번 음은 몇 번 연주되는가?  (    )

    아래의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 음이 재생되는 순서를 쓰시오. 순서대로 해당하는 음의 번호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기입합니다.

    우 리는 당신을 위해서 목록을 시작합니다. 
    50 60 70 _________________________
    연주된 음의 목록을 완성하기 위해서 공백에 어떤 숫자가 들어갈까요?



[숙제] 

당신의 첫 번째 프로잭트 - 곡 만들기.당신은 다른 사람이 작곡한 노래에 대한 스크래치 스크립트를 만들거나, 당신 자신의 새 노래를 만들수 있습니다.
당신은 새로운 스크래치 스크립트를 만들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스크립트의 일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크래치에서 새로운 프로잭트를 만들어 시작합니다. 화면 상단의 회색 표시 줄에 "파일"을 클릭하면, 메뉴가 팝업됩니다. "Go to My Stuff"를 클릭합니다. 이는 당신을 당신의 모든 프로젝트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시킵니다.



이제 "+새 프로젝트"라는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을 위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당신의 곡을 만들기 위해서, 소리 탭의 어느 블록을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상단에 "녹색 깃발"을 가진 스크립트를 하나 이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이 녹색 깃발을 클릭하면, 하나 이상의 스크립트가 실행됩니다. 이를 병렬 실행이라고 부릅니다.



당신의 생각을 더 밀어 붙혀서,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멋진 곡을 만드십시오.
여기 ->링크<- 를 따라 들어가서, 예제를 실행시켜보면, 아래의 악보와 같이 익숙한 "학교종이 땡땡땡" 음악이 연주됩니다.

우측 상단의 "스크립트보기" 를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살펴본 후에, 사용된 블록을 내용을 모두 지우고,
"리믹스" 버튼을 클릭한 후 여러분 자신의 음악을 스크립트로 작성하여 숙제를 완성 후
"공유하기"를 클릭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여러 악기를 사용하도록 시도하십시요 - 우리는 적어도 3개를 추천합니다.

그런 다음, 반 친구들에 의해 생성된 곡들을 살펴보시오.

프로젝트를 제출 한 다음, 과제의 다음 링크의 질문들에 답을 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