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좌표와 조건문


[학습 비디오-1] 좌표

    1. 좌표시스템 (X축과 Y축)
      • 마우스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X값은 커진다
      • 마우스 커서를 왼쪽으로 움직임에 따라, X값은 작아진다
      • 마우스 커서를 위로 움직임에 따라, Y값은 커진다
      • 마우스 커서를 아래로 움직임에 따라, Y값은 작아진다

    2. 무대 배경 변경하기

    3. 스프라이트의 중심 설정

    4. X와 Y 위치 정하기와 바꾸기
    5. 방향키로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기

    6. "방향보기" 블럭 이용하기


    7. 스프라이트가 보고 있는 방향을 다른 방식으로 변경시킬 수도 있다.
      1. 먼저, 무대 아래의 스프라이트 영역으로 이동. (붉은 사각형 영역)

      2. 다음, 스프라이트 아이콘의 왼쪽 위 모서리의i(info) 버튼을 클릭

      3. 아래 보이는 여러 가지 회전방식을 실험해 보라.

[학습 비디오-2] 조건문

    1. 블록
      • 조건식([연산] 탭에 정의된 다이아몬드 블록들을 사용)의 값이 참인 경우에 블록에 포함된 스크립트를 수행.
      • 조건식(혹은 술어식(Predicate Expression))은 참 혹은 거짓을 판정하는 식을 말함.

    2. 블록
      • 조건식의 값에 따라 참인 경우에는 “라면” 다음의 스크립트를 수행하고, 거짓인 경우에는 “아니면” 다음의 스크립트를 수행

    3. 조건식에 변수의 사용
      • 조건식에 변수를 사용하면, 스크립트 실행 중에 변수의 값에 따라서 조건식의 값이 다르게 계산됨.
      • 아래 스크립트에 이중 클릭을 한 후에 x,y의 값은?


    4. "그리고"( ), "또는"( ), "가(이) 아니다"( )를 활용한 조건식
      • "그리고" 블록은 안의 두 조건식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
      • "또는" 블록은 안의 두 조건식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
      • "가(이) 아니다" 블록은 안의 조건식이 참이면 거짓을, 거짓이면 참을 반환

      • 아래 스크립트에 이중 클릭을 한 후에 x, y의 값은?





[연습]

    1. 아래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스프라이트가 무엇을 말하겠는가?
    2. 실행 결과 알아보기
      • 스크립트 수행 후에 “my length”의 값은?
      • 스크립트 수행 후에 “x”의 값은?
    3. 고양이와 쥐에 해당되는 두 개의 스프라이트를 만들고, 각 스프라이트가 지정된 키에 의해서 이동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자.
        1. 새로운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2. 저장소에서 선택하기
        3. 추가한 스프라이트에 스크립트 작성하기
        4. 추가한 스프라이트의 이름 바꾸기
          기본적으로 스프라이트는 “Sprite1”과 “Sprite2”와 같이 이름이 붙여진다. 스프라이트 영역내의 각 스프라이트 그림의 모서리 위에 있는 i(info) 버튼을 눌러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4. 고양이가 쥐를 터치한다면 쥐가 반응하도록 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다음 스크립트를 쥐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 영역에 추가한다. 이 스크립트는 “녹색 깃발”이 클릭된 후에 쥐 스프라이트가 고양이 스프라이트와 접촉할 때 마다, “OH NOs”를 2초 동안 말하도록 한다.
    5. 녹색 깃발이 클릭되었을 때, 위의 스크립트와 아래 스크립트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6.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7.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8.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9.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10.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11. 다음 두 스크래치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 진 후에 동일한 것을 수행하는가?

[숙제] 술래잡기 게임

개요: 두 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키조합으로 한 명은 고양이를 조정하고, 다른 한 명은 오리를 조정하는 게임이다. 다음은 게임의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질문] 점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아래 스크립트는 점수를 유지하기 위한 두 가지 시도를 나타낸다. “OH NOs!”를 말하는 것 외에 두 가지가 동일한 결과를 보이는가?
여기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Cat, Duck, PowerUp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를 확인하고, 아래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2가지 이상 추가하시오.
("리믹스" 버튼을 클릭한 후 여러분 자신의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숙제를 완성 후 "공유하기"를 클릭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다음은 게임을 좀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추가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 예시이다.